전체 QNA

컴포넌트 내부의 변수를 let 이 아닌 useRef로 선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조회
11/3/2023 작성
 

질문

강사님 안녕하세요
강의 중 컴포넌트 내부에서 사용할 변수를 let이나 const가 아닌
useRef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React 컴포넌트에서 변수가 필요할 때 let이나 const가 아닌 useRef를 이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let이나 const를 이용한 변수 선언은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마다 값이 초기화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버튼을 클릭할 때 마다 리스트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컴포넌트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pp 컴포넌트에는 배열을 저장하는 list State가 있고 버튼을 클릭하여 onClick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되면 setList가 호출되어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이때 아이템의 content로는 아이템이 추가되는 순서대로 0부터 1씩 증가하는 숫자를 할당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첫번째로 추가된 아이템은 content가 0, 두번째로 추가된 아이템은 content가 1 이겠죠?
notion image
자 그렇다면 이때 만약 idRefuseRef 대신 let을 이용해 변수로 선언하면 어떨까요?
다음 코드는 useRef대신 그냥 let을 이용해 변수를 선언한 코드입니다.
①라인 수정하여 useRef 대신 let을 이용해 변수를 선언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위 코드와 이전 코드가 목표하는 바는 동일합니다.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될 때 마다 idRef의 값을 1씩 증가 시키면서 아이템별로 각각 다른 content 값을 가지게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결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notion image
"새로운 아이템 추가" 버튼을 클릭해보면 새롭게 추가되는 모든 아이템의 content 값이 0으로 고정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State가 업데이트되어 App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App 컴포넌트(함수)가 다시 호출되기 때문에 ① 라인 또한 다시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① 라인이 다시 실행되면 idRef라는 변수를 다시 생성하고 값을 0으로 다시 초기화 합니다.
따라서 이 App 컴포넌트에 추가되는 모든 list의 아이템들은 0 이라는 고정된 content를 가지게 됩니다.
자 여기서 핵심 포인트는 컴포넌트 함수 내부에 선언한 변수들은 모두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다시 호출 될 때) 결국 다시 생성되어 초기화 된다는 점 입니다.
결론적으로 위 코드의 idRef 처럼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에도 기존의 값을 유지하는 변수를 사용하고 싶다면 let이 아닌 useRef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